불조요경(佛祖要經)

수심결(修心訣)

4장

묻되 [만일 불성이 현재 이 몸에 있다고 할진대 이미 몸 가운데 있는지라 범부를 여의지 아니하였거늘 무엇 때문에 나는 지금 불성을 보지 못하나이까. 다시 분명히 해석하여 하여금 다 깨치게 하소서.] 대답하되 [네 몸 가운데 있건마는 네가 스스로 보지 못하는도다. 네가 하루 열 두시 가운데 배고픈 줄도 알고 목마른 줄도 알며 추운 줄도 알고 더운 줄도 알며 혹 진심(瞋心)도 내고 혹 기뻐하기도 하는 것이 필경에 이 어떠한 물건인고. 또 이 색신이라 하는 것은 흙과 물과 불과 바람 이 네 가지 인연의 모인 바라 그 바탕이 완특하여 정식(情識)이 없는 것이니 어찌 능히 보고 듣고 깨닫고 알리오. 능히 보고 듣고 깨닫고 아는 것은 반드시 너의 불성이라 그런 고로 임제대사께서 이르시되 "사대가 능히 법을 설하고 법을 듣지 못하고 허공이 능히 법을 설하고 법을 듣지 못하되 다만 너의 눈 앞에 역력히 홀로 밝아서 형상할 수 없는 것이라야 비로소 법을 설할 줄도 알고 법을 들을 줄도 안다"하시니, 이른바 형상할 수 없는 것은 이 모든 부처님의 법인이며 또한 이 너의 본래심이니라.

{附·漢文}
問- 若言佛性이 現在此身인댄 卽在身中이라 不離凡夫어니 因何我今에 不見佛性이니이꼬 更爲消釋하야 悉令開悟케하소서 答- 在汝身中컨만 汝自不見이로다 汝於十二時中에 知飢知渴하며 知寒知熱하며 或瞋或喜가 竟是何物고 且色身은 是- 地水火風四緣의 所集이라 其質이 頑而無情이어니 豈能見聞覺知리오 能見聞覺知者는 必是汝의 佛性이니라 故로 臨濟- 云四大가 不解說法聽法이요 虛空이 不解說法聽法이요 只汝目前에 歷歷孤明하야 勿形段者라사 始解說法聽法이라하시니 所謂勿形段者는 是諸佛之法印이며 亦是汝의 本來心也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