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요경(佛祖要經)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관자재보살께서 깊은 반야바라밀다 공부를 행할 때에 오온(五蘊=色受想行識)이 다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일체 고액을 건넜나니라. 사리자야 색이 공에 다르지 아니하고 공이 색에 다르지 아니하여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또한 이와 같나니라. 사리자야 이 모든 법의 공한 상은 생하지도 아니하고 멸하지도 아니하며 더럽지도 아니하고 조촐하지도 아니하며 더 하지도 아니하고 덜하지도 아니하나니, 이런 고로 공 가운데에는 색도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색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부딪침과 법도 없으며 눈 경계도 없고 내지 의식(意識) 경계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했다는 것도 없으며 내지 늙고 죽는 것도 없고 또한 늙고 죽는 것이 다했다는 것도 없으며, 고·집·멸·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나니, 써 얻은 바가 없는 고로 보살이 이 반야바라밀다 공부에 의지한지라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고로 두려움이 없고 전도와 몽상을 멀리 떠나서 마침내 열반을 얻었으며 삼세 모든 부처님도 다 이 반야바라밀다 공부에 의지한지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나니라. 그런 고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이 크게 신비한 주문이요 이 크게 밝은 주문이요 이 위가 없는 주문이요 이 등(等)이 없는 자리에 등한 주문이라 능히 일체 고를 제거하며 진실하여 허하지 아니하나니라. 이런 고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설하노니, 곧 주문을 설하여 가로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附·漢文}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空中 無色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薩婆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