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요경(佛祖要經)

업보차별경(業報差別經)

29장

[또한 중생이 수명은 다 되었으나 업이 아직도 남아 있게 되는 것은 중생이 지옥에서 죽어가지고 그 업보가 미진한 고로 도로 지옥에 나는 것이니 축생·아귀 내지 인도·천도·수라 보를 받을 때에도 또한 이와 같음이요
또한 중생이 업은 다 되었으나 수명이 남아 있게 되는 것은 모든 중생이 낙이 다하면 고를 받고 고가 다하면 낙을 받는 것 등이요
중생이 업과 수명이 함께 다하게 되는 것은 중생이 지옥에서 죽어 그 업보가 다한 고로 곧 축생·아귀 내지 인도·천도·수라 등 세계로 옮겨감이요
또한 중생이 업과 수명이 함께 영원하게 되는 것은 중생이 모든 번뇌를 다 제거하고 사과(四果) 곧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 등을 얻어 생·로·병·사를 해탈하고 과보를 초월함이니라.]

{附·漢文}
復有業하야 能令衆生이 命盡而業不盡함은 若有衆生이 從地獄死하야 還生地獄이라 畜生餓鬼와 乃至人天과 阿修羅等도 亦復如是니 是名命盡而業不盡이요 復有業하야 能令衆生이 業盡而命不盡함은 若有衆生이 樂盡受苦하고 苦盡受樂等이니 是名業盡而命不盡이요 復有業하야 能令衆生이 業命俱盡함은 若有衆生이 從地獄滅하야 生於畜生과 及以餓鬼와 乃至人天과 阿修羅等이니 是名業命俱盡이요 復有業하야 能令衆生이 業命俱不盡함은 若有衆生이 盡諸煩惱라 所謂須陀洹과 斯陀含과 阿那含과 阿羅漢等이니 是名業命俱不盡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