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요경(佛祖要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8장

[수보리야 네 뜻에 어떠하냐. 만일 어떠한 사람이 있어 삼천 대천 세계에 가득찬 칠보로써 보시에 쓰면 이 사람의 얻는 바 복덕이 정녕코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 말씀하되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어찌한 연고인가 하오면 이 복덕은 곧 복덕성(福德性)이 아닐새 이런 고로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설하셨나이다.] [만일 다시 어떠한 사람이 있어 이 경 가운데 내지 사귀게(四句偈)등을 받아 가져서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하여 주면 그 복덕이 저 복덕보다 승하리니 어찌한 연고인고 수보리야 일체 제불과 및 제불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 경으로 좇아 나오는 까닭이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란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附·漢文}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若人이 滿三千大千世界七寶로 以用布施하면 是人의 所得福德이 寧爲多不아 須菩提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이시여 何以故오 是福德은 卽非福德性일새 是故로 如來說福德多니이다 若復有人이 於此經中에 受持乃至四句偈等하야 爲他人說하면 其福이 勝彼하리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一切諸佛과 及諸佛의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이 皆從此經出이니라 須菩提야 所謂佛法者는 卽非佛法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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