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경(大宗經)
제14 전망품(展望品)
2장
대종사 대각하신 후 많은 가사(歌詞)와 한시(漢詩)를 읊어 내시사 그것을 수록하시어 "법의 대전(法義大全)"이라 이름하시니, 그 뜻이 심히 신비하여 보통 지견으로는 가히 이해하기 어려우나, 그 대강은 곧 도덕의 정맥(正脈)이 끊어졌다가 다시 난다는 것과 세계의 대세가 역수(逆數)가 지내면 순수(順數)가 온다는 것과 장차 회상 건설의 계획 등을 말씀하신 것이었는데, 그 후 친히 그것을 불사르사 세상에 다시 전하지 못하게 하셨으나 "개자태극 조판으로 원천이 강림어선절후계지심야(盖自太極肇判元天降臨於先絶後繼之心也)"라고 한 서문 첫 절과 다음의 한시 열 한 귀가 구송(口誦)으로 전해지니라.
만학천봉답래후(萬壑千峰踏來後)
무속무적주인봉(無俗無跡主人逢)
야초점장우로은(野草漸長雨露恩)
천지회운정심대(天地回運正心待)
시사일광창천중(矢射日光蒼天中)
기혈오운강신요(其穴五雲降身繞)
승운선자경처심(乘雲仙子景處尋)
만화방창제일호(萬和方暢第一好)
만리장강세의요(萬里長江世意繞)
도원산수음양조(道源山水陰陽調)
호남공중하처운(湖南空中何處云)
천하강산제일루(天下江山第一樓)
천지방척척수량(天地方尺尺數量)
인명의복활조전(人名衣服活造傳)
천지만물포태성(天地萬物胞胎成)
일월일점자오조(日月一點子午調)
방풍공중천지명(放風空中天地鳴)
괘월동방만국명(掛月東方萬國明)
풍우상설과거후(風雨霜雪過去後)
일시화발만세춘(一時花發萬歲春)
연도심수천봉월(硏道心秀千峰月)
수덕신여만괵주(修德身如萬斛舟)
대종경(大宗經)
제14 전망품(展望品)
2장
대종사 대각하신 후 많은 가사(歌詞)와 한시(漢詩)를 읊어 내시사 그것을 수록하시어 "법의 대전(法義大全)"이라 이름하시니, 그 뜻이 심히 신비하여 보통 지견으로는 가히 이해하기 어려우나, 그 대강은 곧 도덕의 정맥(正脈)이 끊어졌다가 다시 난다는 것과 세계의 대세가 역수(逆數)가 지내면 순수(順數)가 온다는 것과 장차 회상 건설의 계획 등을 말씀하신 것이었는데, 그 후 친히 그것을 불사르사 세상에 다시 전하지 못하게 하셨으나 "개자태극 조판으로 원천이 강림어선절후계지심야(盖自太極肇判元天降臨於先絶後繼之心也)"라고 한 서문 첫 절과 다음의 한시 열 한 귀가 구송(口誦)으로 전해지니라.-br--br-만학천봉답래후(萬壑千峰踏來後)-br-무속무적주인봉(無俗無跡主人逢)-br--br-야초점장우로은(野草漸長雨露恩) -br-천지회운정심대(天地回運正心待)-br--br-시사일광창천중(矢射日光蒼天中) -br-기혈오운강신요(其穴五雲降身繞)-br--br-승운선자경처심(乘雲仙子景處尋)-br-만화방창제일호(萬和方暢第一好)-br--br-만리장강세의요(萬里長江世意繞)-br-도원산수음양조(道源山水陰陽調)-br--br-호남공중하처운(湖南空中何處云) -br-천하강산제일루(天下江山第一樓) -br--br-천지방척척수량(天地方尺尺數量) -br-인명의복활조전(人名衣服活造傳) -br--br-천지만물포태성(天地萬物胞胎成) -br-일월일점자오조(日月一點子午調) -br--br-방풍공중천지명(放風空中天地鳴) -br-괘월동방만국명(掛月東方萬國明) -br--br-풍우상설과거후(風雨霜雪過去後) -br-일시화발만세춘(一時花發萬歲春) -br--br-연도심수천봉월(硏道心秀千峰月) -br-수덕신여만괵주(修德身如萬斛舟)-br-
Copyrights 2016 ⓒ원불교 (Won-Buddhism) ALL RIGHT RESERVED.
joshwang@w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