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제2부 법어(法語)
제9 무본편(務本編)
48장
말씀하시기를 [세간의 오복과 출세간의 오복에는 그 기준에 다른 일면이 있나니, 서전 홍범(書傳洪範)에는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오복이라 하였으나, 일반 세상에서는 수와 부와 귀와 강녕과 다남자를 오복이라 하는 바, 보통 사람들은 그 몸이 오래 사는 것만으로 수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생함도 없고 멸함도 없는 진리를 깨닫는 것으로 수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자기 소유의 재산이 많은 것만으로 부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시방 세계가 오가의 소유임을 아는 것으로 부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명예와 벼슬을 얻는 것만으로 귀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모든 행동이 다 법도에 맞아서 최령의 가치를 다하는 것으로 귀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몸에 병이 없는 것만으로 강녕을 삼으나, 수도인들은 마음에 번뇌와 착심이 없는 것으로 강녕을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자기의 생자녀가 많은 것만으로 다 자손을 삼으나, 수도인들은 시방 세계 일체 중생을 다 한 권속 삼는 것으로 다 자손을 삼나니라. 또한 이 출세간의 오복만 갖추고 보면 세간의 오복도 자연중 돌아 오는 이치가 있나니, 그대들은 이 근본적인 오복의 원천을 얻어서 세간 출세간의 오복을 아울러 수용하는 데에 힘쓰라.]
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제2부 법어(法語)
제9 무본편(務本編)
48장
말씀하시기를 [세간의 오복과 출세간의 오복에는 그 기준에 다른 일면이 있나니, 서전 홍범(書傳洪範)에는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오복이라 하였으나, 일반 세상에서는 수와 부와 귀와 강녕과 다남자를 오복이라 하는 바, 보통 사람들은 그 몸이 오래 사는 것만으로 수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생함도 없고 멸함도 없는 진리를 깨닫는 것으로 수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자기 소유의 재산이 많은 것만으로 부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시방 세계가 오가의 소유임을 아는 것으로 부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명예와 벼슬을 얻는 것만으로 귀를 삼으나, 수도인들은 모든 행동이 다 법도에 맞아서 최령의 가치를 다하는 것으로 귀를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몸에 병이 없는 것만으로 강녕을 삼으나, 수도인들은 마음에 번뇌와 착심이 없는 것으로 강녕을 삼으며, 보통 사람들은 자기의 생자녀가 많은 것만으로 다 자손을 삼으나, 수도인들은 시방 세계 일체 중생을 다 한 권속 삼는 것으로 다 자손을 삼나니라. 또한 이 출세간의 오복만 갖추고 보면 세간의 오복도 자연중 돌아 오는 이치가 있나니, 그대들은 이 근본적인 오복의 원천을 얻어서 세간 출세간의 오복을 아울러 수용하는 데에 힘쓰라.]-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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